• 최종편집 2024-03-28(목)
 

10월 2일(수)~3일(목) [광주․전남 태풍 영향]
- 지리산 부근 시간당 30~50mm, 최대 400mm 이상 강하고 많은 비 주의
- 해안 중심 매우 강한 바람, 농작물과 시설물 피해 주의
- 전해상 최대 9m 이상 매우 높은 파도, 침수 및 월파 주의

 

xovnd.PNG

[태풍 현황과 전망]
현황- 제18호 태풍 ‘미탁(MITAG)’은 30일(월) 09시 현재, 강도 중(최대풍속 32m/s(115km/h), 중심기압 975hPa), 크기 중형(강풍반경 320km)의 세력을 유지하며, 타이완 남남동쪽 약 410km부근 해상에서 시속 16km의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예상 진로- 앞으로 태풍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이동하면서 30일(월) 밤에 대만 부근 해상을 지나 10월 2일(수)
오전에 상해 부근 해상까지 북상하겠다.

 

이후 북동쪽으로 진행방향을 틀어 점차 우리나라를 향해 북상하여 2일(수) 밤~3일(목)새벽에 제주도 서쪽해상을 지나, 3일(목) 오전에 전남해안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후 태풍은 점차 북동진하면서 남부지방을 통과하여 3일(목) 밤부터 4일(금) 새벽에 동해상으로 진출하겠다.


예상 영향- 한편 태풍은 10월 1일(화)까지 27~28도의 높은 온도의 해수 구역을 지나기 때문에 앞으로 강한 중형급 태풍으로 발달하겠고, 이후 제주도 남쪽해상으로 접근할 때 중급 강도의 소형태풍으로 세력이 다소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태풍이 우리나라 남부지방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광주․전남은 강한 비바람의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된다.

 

[강수 전망]
태풍이 점차 우리나라로 접근함에 따라 30일(월)에 남해안에는 가끔 비가 오겠습니다. 1일(화) 새벽(03시 이후)에 다시 남해안부터 비가 시작되겠고, 1일 (화) 오후(15시 이후)에 광주․전남 전 지역으로 비가 확대되겠다. 이후 태풍이 점차 동해상으로 빠져나감에 따라 3일(목) 밤에 서해안을 시작으로 광주․전남의 비는 점차 그치겠다.
* 예상 강수량(30일 밤(21시까지)) - 전남남해안: 5~30mm
* 예상 강수량(10월 1~3일) - 광주, 전라남도: 100~200mm(많은 곳 지리산 부근 400mm 이상)

 

태풍이 접근하기 전, 30일(월) 오후~1일(화)은 태풍으로부터 강하게 유입되는 고온다습한 공기가 기존에 우리나라에 머물던 찬 공기를 타고 상승하면서 비구름대가 만들어져 비가 내리겠다.

 

이후 2일(수)~3일(목)은 태풍에 동반된 강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시간당 30~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최대 4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풍 및 풍랑 전망]

강풍 주의- 1일(화)~3일(목)까지 해안을 중심으로 최대순간풍속이 시속 126~162km(초속 35~45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시속 54~108km(초속 15~30m)의 강한 바람이 불겠습니다. 건물·공사현장 등에서의 시설물 피해 및 안전사고, 가을철 수확기 농작물 피해 및 낙과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

 

풍랑, 월파 주의- 1일(화)에 남해상과 서해남부해상을 시작으로 2일(수)~3일(목)은 전해상에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최대
7~9m 이상의 매우 높은 파도가 일겠다.

 

특히, 10월 2일(수)까지는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며, 2일 새벽은 만조시간까지 겹치는 시기(① 천문조로 인한 바닷물 높이 증가)로, 태풍의 영향으로 물결이 높아지는 시기(② 기상조로 인한 바닷물 높이 증가)와 겹치기 때문에 해안의 높은 물결이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침수피해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라며, 그 밖의 해상 안전사고, 양식장 시설물 피해 등에도 대비하기 바란다.

 

[태풍 ‘타파‘ 피해 지역 대비 철저]
태풍 ‘미탁’이 전남해안을 지나면서 광주․전남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전에 태풍 ‘타파’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은 태풍 ‘미탁’으로 인한 2차 피해가 예상되니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란다.

 

[향후 변동성]
현재 태풍의 경로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서쪽 가장자리의 경계를 따라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북태평양고기압의 세력이 강해져 가장자리가 서쪽으로 더욱 확장할 경우, 태풍의 이동경로가 다소 서쪽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태풍이 우리나라에 상륙하는 지점이 예상보다 북상할 것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 정보를 적극 참고하기 바란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18호 태풍 ‘미탁(MITAG)’ 현황 및 전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