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휠체어 이용자도 고속버스 장거리 여행 가능

 

전북도는 10월 28일부터 전주 ↔ 서울 고속버스노선에 휠체어탑승 설비*를 장착한 고속버스가 시범(상업) 운행된다고 24일 밝혔다.

* 휠체어전용 승강구․승강장치, 가변형 슬라이딩 좌석, 휠체어 고정장치 등

 

이번에 시범 운행되는 고속버스는 버스를 개조하여 버스당 휠체어 2대가 탑승할 수 있으며, 전주 ↔ 서울 노선에 1일 평균 2~3회 운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주 휠체어 이용자들도 고속버스를 타고 서울까지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tlrksvy.PNG

 

그간 장애인단체 등에서는 수년 전부터 명절에 전주 시외버스터미널을 포함해 전국 시외·고속터미널 등에서 휠체어 장애인의 시외 이동권 확대를 요구하는 집회를 연례적으로 개최해 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17년부터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표준모델과 운영기술의 개발에 대한 연구(’17.4~‘19.9)를 진행하였으며

전라북도에서는 국토부 시범운행노선에 전주가 포함되도록 지속건의하여 금번에 전국 4개 시범사업 노선 중 전주↔서울 노선이 포함되어 시행되게 된 것이다.

     

휠체어 탑승 고속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버스 출발일 기준 3일전 자정까지는 예매(28일 승차시 25일 24:00까지 예매)를 해야 하며,버스터미널 내 별도로 마련된 전용 승차장에서 휠체어 이용자가 탑승한 후 기존 승차장으로 이동해서 다른 승객들을 태워야 하므로 출발 20분 전까지 전용 버스승차장에 도착하여야 원활한 탑승이 가능하다.

 

고속버스 티켓 예약은 고속버스 예매시스템(www.kobus.co.kr)을 통해서 이뤄질 예정이다.

 

wjswn.PNG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8일부터 전주~서울간 휠체어 탑승설비 고속버스 시범 운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