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사이버 성폭력으로부터 탈출! 그 시작은 112!

      

‘남의 소유물이 되어 부림을 당하는 사람’, ‘모든 권리와 생산 수단을 빼앗기고 물건처럼 사고 팔리던 피지배 계급’이 ‘노예’의 사전적 의미이다. 텔레그램 사건의 성착취 대상이 되었던 피해자들은 ‘노예’로 불렸고 조주빈과 같은 범죄자들의 소유가 되어 물건처럼 사고 팔렸으며 피해자는 그 순간을 ‘숨 쉬는 것 자체가 고통이었다.’라고 표현했다.

 

피해자들은 왜 노예가 되었는가? 대다수 사람들은 피해자들이 돈을 벌고자 고액알바, 스폰과 같은 글을 보고 먼저 연락한 것이라 알고 있지만 범죄자들의 접근 방식은 다양했다.

 

개인 SNS 계정에 올린 게시물을 문제 삼아 경찰을 사칭하여 신상정보를 받거나 쇼핑몰업체라고 소개하며 ‘피팅 모델을 구하고 있으니 연락을 달라.’, ‘당신 물건을 구입하겠다.

 

지금 판매하는 옷을 입은 사진을 달라.’, ‘인터넷에 떠도는 당신 영상을 보았다. 영상을 넘겨줄 테니 연락 달라.’ 등 매우 자연스럽고도 대담한 방식으로 대화를 시도하고 이런 사실도 모른 채 피해자들은 사진, 동영상을 보내면서 덫에 걸려든다.

 

범죄자들은 자신들의 요구에 피해자들이 응하지 않을 경우 ‘방금 보낸 사진들을 주위 사람에게 유포하겠다.’며 협박을 하고 피해자들은 ‘이것만 주면 되겠지’, ‘이것까지만 해주면 사진을 뿌리지 않겠지.’라는 기대에 협조하지만 안타깝게도 범죄자들은 그쯤에서 타협하거나 멈출 의사가 전혀 없었다. 이들의 행동과 요구는 1부터 10까지 치밀하게 계산된 것들이고 피해자의 애원은 그들의 시나리오 속 한 컷에 불과하기 때문에 절대 피해자들이 불쌍하다고 생각해서 아량을 베풀듯 놓아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렇게 치밀하게 준비된 범행 속에 피해자가 벗어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을 빠져나올 수 있는 단 한 가지 방법은, 바로 112신고다. 지금 글을 읽고 있는 독자 중, 친구나 가족이 이와 같은 피해를 당하고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112, 117(학교폭력 신고), 182(경찰 민원신고), 1366(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로 신고하거나 가까운 경찰서로 달려가기 바란다. 본인이 이런 피해를 당하고 있어 신고할 용기가 나지 않는다면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먼저 알리거나 YWCA 성폭력 상담소와 같은 기관의 상담을 통해 심리가 안정되면 경찰에 신고하는 방법 또한 적극 권장한다.

 

 사이버 성폭력, 성범죄는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에게 깊은 상처만 남기고 상처가 큰 만큼 이성적으로 판단도 할 수 있는 능력도 마비시키기 때문에 신고를 통해서만이 그 연결고리를 끊어낼 수 있다.

 

경찰청은 성착취·성폭력 피해자가 신고할 시 가명조서로 개인정보를 보해주는 것은 물론 즉각적인 상담과 더불어 심리치료를 병행, 피해자 보호시설 제공, 112 긴급호출이 가능한 스마트워치 지급으로 신변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피해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문제의 사진, 영상 유포를 막고자 여성가족부와 공조하여 즉각적인 삭제, 유포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피해자들이 사건을 신고할 시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 사진, 영상, 녹음 등 증거자료를 삭제하거나 대화방을 빠져가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자료를 제출해주기를 바라며 추가 협박을 가해 오거나 새로운 SNS 계정으로 대화를 걸어와도 이 모든 것이 피의자를 검거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므로 빠짐없이 제출해주길 바란다.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은 우리 사회가 모르고 있던 사이버 성범죄가 얼마나 잔혹하고 가혹한지를 세상에 알리게 한 기폭제가 되어 주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범행이 이루어지는지 세상에 알려진 만큼 우리 모두가 사이버 세계의 관리, 감시자가 되어 가족과 이웃을 살펴 이런 피해가 주위에는 없는지 관심을 기울이고, 사이버 성범죄 범죄자들에게는 ‘끝까지 추적되어 반드시 처벌된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정의가 살아 있는 사회, 한 사람이라도 억울함이 없는 사회로 나아가길 간절히 바란다.

 

통영경찰서 수사과 사이버팀 경사 강아름

 

 
[KJB한국방송]통영=김수철 기자 sck18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고] 사이버 성폭력으로부터 탈출! 그 시작은 112!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