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2031년까지 1조 6천억원 투입, 우주발사체 국가산단 조성으로 앵커기업 유치
고흥군, ‘우주산업 클러스터’ 발사체 특화지구로 최종 확정
고흥군은 지난 21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제22회국가우주위원회 심의에서 ‘우주산업 클러스터 발사체 특화지구’로 고흥군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정부에서는 “우주기술의 조기 자립화와 새로운 주력산업 창출을 위해 민간 주도의 우주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며 발사체, 위성, 연구·인재 개발 특화지구로 3개 지역을 우주산업 협력지구로 지정했다.

고흥군은 국내 유일의 나로우주센터가 구축돼 있으며, 민간발사장 확충이 가능한 최선의 지역으로 발사체 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의 여건을 보유해 발사체 특화지구로 선정됐다.

그동안 우주산업 클러스터로 지정받기 위해 고흥군은 전남도와 함께 연구용역을 수행해 정부·국회에 여러 차례 방문·건의하는 등 전방위적 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새 정부 120대 국정과제 반영에 이어 이번에 특화지구로 최종 지정되는 결실을 맺었다.

우주발사체 산업클러스터 주요 내용은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조성 ▲민간발사장·연소시험장·조립동 등 ‘민간 우주개발 핵심인프라 구축’ ▲우주발사체 기술 사업화 센터 건립 ▲국민 교육·체험과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우주발사체 사이언스 컴플렉스 조성 ▲우주소재부품 다각화 지원 등이며, 2031년까지 8개 분야 24개 핵심과제에 1조 6,000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다.

특히, 나로우주센터 인근에 국비 3,800억 원을 투입해 약 172만 9,174㎡ 규모(약 52만평)의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10개 이상의 우주발사체 조립 및 부품제조 관련 주요 앵커기업과 벤처·스타트업 기업을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또한, 대한민국 미래 우주산업을 이끌어갈 ‘누리호 키즈, 청소년 등’에게 우주분야 교육과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우주발사체 사이언스 컴플렉스’를 구축해 미래 우주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와 수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체 인력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광주·전남권 인근 대학과 연계해 국가산단 내에 ‘산·학 융합캠퍼스’를 조성하고, 지역혁신기관 및 정부 출연기관, 시험연구기관 유치를 통해 기업지원체계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근로자의 생활 편의성도 도모할 계획이다.

정부에서는 이번 클러스터 지정 후 2023년부터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해서 먼저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나머지 사업은 별도 개별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어서, 군에서는 전남도와 공동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대응 및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흥군, ‘우주산업 클러스터’ 발사체 특화지구로 최종 확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