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 -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비중 8% 미만에도 출력제어로 생산전력 버려져

- 덴마크는 재생에너지 비중 70%에도, 출력제어 비중 1% 미만

- 출력제어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 최소화를 위한 노력 필요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서삼석 의원)는 주한덴마크대사관, 에너지전환포럼과 공동으로 26일(금),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덴마크 재생에너지 현황과 출력조절에 대한 보상정책의 변화과정’토론회를 개최했다.

 

230526_덴마크 재생에너지 현황11.png

 

이번 행사는 기후위기 심화에 따라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재생에너지로 전환과 확대를 위한 올바른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지난 2020년, 우리 정부의‘2050 탄소 중립’ 선언과, 지난 3월 「탄소중립기본법」 시행에 따른 부문‧연도별 감축목표 마련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 확대가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8%에도 미치지 못해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에 있으며, 이에 대한 제도개선도 제대로 논의조차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에너지 효율과 재생에너지 선두주자인 덴마크는 전체 발전비중 중 재생에너지 비중이 약 70%에 달하며, 2030년까지 발전부문에서 재생에너지 비중 10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높은 재생에너지 비중에도 불구하고 덴마크의 출력제어 비중은 1% 미만에 불구한 실정이다. 

 

이는 재생에너지의 특성을 고려해 주변국과 연결망을 구축하고 계통운영자에 명확하게 책임을 부여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연한 전원 공급을 위한 전력시스템 등을 구축, 에너지 손실 최소화를 위한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덴마크의 사례는 제주, 전남 등에서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발생으로 생산 전력을 소비하지 못하고 버리는 국내 실정을 개선하고, 제도와 체계를 보완하는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 토론회는 틸다 헬스턴 덴마크에너지청 국제협력센터 국장의 ‘덴마크 재생에너지 현황’, 클라우스 윈터 덴마크에네르기넷 시스템운영부 부사장의 ‘덴마크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증가하며 전력시스템 및 출력제어 보상 등의 정책은 어떻게 변화했는가?’등 발제를 통해 덴마크의 재생에너지 현황과 출력조절에 대한 보상정책의 변화과정을 소개했다. 

 

이어 전영환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고, 홍종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탄소중립연구 본부장, 정승혜 산업통상자원부 전력계통혁신과 과장, 지네 크리스찬슨 덴마크에너지청 국제협력센터 특별 고문이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서삼석 의원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재생에너지 전환과 확대는 필수불가결한 과제”라며“재생에너지 중심 효율적 전력 운영방안 구성에 덴마크는 좋은 참고사례가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어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확대라는 시대적 과제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삼석 국회의원「 덴마크 재생에너지 현황과 출력조절에 대한 보상정책 변화과정 토론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