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23(일)
 
  • 작품상X남우주연상X여우조연상X음향효과상X시각효과상X미술상까지 총 6관왕 달성!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가 제59회 대종상영화제에서 11개 부문의 후보로 오른 가운데 최다 부문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재난 이후의 이야기를 극강의 리얼리티로 녹여내고, 탄탄한 서사와 빈틈없는 배우들의 연기 시너지, 그리고 묵직한 메시지로 압도적인 호평을 받은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11월 15일 (수)에 개최된 제 59회 대종상영화제에서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을 비롯해 총 6관왕을 차지하며 2023년 최고 작품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캡처K.PNG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대지진으로 폐허가 되어 버린 서울, 유일하게 남은 황궁 아파트로 생존자들이 모여들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 재난 드라마.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제작사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변승민 대표는 작품상 수상에 대해 “감사한 분들이 굉장히 많다. 

 

이 작품을 만들 수 있게 선택해주신 롯데컬처웍스 임직원 분들, 공동제작사 BH 손석우 대표님, 좋은 각본을 써주신 이신지 작가님, 김철용, 김보라 피디님 비롯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식구들,


그리고 무엇보다 영화의 배경이 겨울이지만 한여름에 두꺼운 옷을 입고 열연해준 배우 분들과 타협하지 않고 좋은 작품으로 만들어주신 엄태화 감독에게 감사하다. 이 밖에도 모든 스태프와 배우들에게 감사하다.


영화제가 상을 주고 받고 칭찬하고 격려하는 자리인 동시에 누군가의 뿌리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인 것 같다. 앞으로도 그 뿌리를 잊지 않고 좋은 작품을 만들겠다”라고 뜻 깊은 소감을 전했다.


이어 외부인으로부터 아파트와 주민을 지키기 위해 소용돌이 치는 감정의 파고를 입체적으로 표현한 배우 이병헌은 남우주연상 을 수상했다.


수상소감을 영상으로 남긴 이병헌은 “대종상에서 영광스러운 상을 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린다. 심사위원분들께 감사드리고, 한여름에 한겨울 장면을 찍느라 고생 많았던 스태프들, 배우들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 싶다. 

 

팬데믹을 지나면서 많은 극장에 타격이 있었고, 현재도 진행 중인데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영화에 관심을 갖고 관람해 주셨고, 그 어느 때보다 감사하고 행복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좋은 작품으로 찾아 뵙겠다”라고 감사함을 표현했다.


황궁아파트와 주민의 일이라면 적극적으로 나서는 행동파 부녀회장으로 열연을 펼친 배우 김선영이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감격스러운 모습으로 무대에 오른 김선영은 “영화처럼 재난 상황을 마주하는 것이 힘들다 보니 '콘크리트 유토피아' 속 재난 상황을 연기하면서 다른 세계로 가는 경험을 했고, 많이 설렜다. 정말 배우로서 소중한 경험을 했다고 생각한다. 

 

같이 했던 배우 분들에게 에너지도 많이 받았고 배웠다고 생각한다.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모든 스태프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라며 기쁜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감당할 수 없는 재난을 마주한 극한의 상황과 사실적인 배경 이미지들을 압도적이고 세밀하게 CG로 구현해낸 은재현 VFX 슈퍼바이저가 시각효과상을 수상했다.


은재현 VFX 슈퍼바이저는 “제가 이 자리에 있는 게 수많은 시각효과 스태프 분들을 대신해서 서있다고 생각한다. 끝까지 믿고 함께 해 주신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많은 스태프들에게 감사하다” 라고 작품에 함께한 모든 관계자들에게 영광을 돌렸다.


재난 상황에 놓인 긴박한 현장과 혹독한 계절감까지 사운드로 표현하며 극의 완성도를 높인 김석원 음향감독이 음향효과상을 수상했다.


김석원 음향감독은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음향 작업을 함께 한 블루캡의 많은 식구들에게 영광을 돌린다. 앞으로도 음향 효과에 대한 상 부분이 지속되어서 후배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다. 너무 감사드린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실제 철거 예정돼 있던 아파트를 활용하여 대규모 오픈세트를 완성하고 그 위에 디테일을 더해 대지진이 일어난 서울의 모습을 완성시킨 조화성 미술감독이 미술상을 수상했다.


한편,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국제장편영화상 한국영화 대표 출품작에 선정된데 이어, 토론토 국제영화제, 시체스 국제판타스틱영화제, 하와이 국제영화제, 시카고 국제영화제, 판타스틱 페스트, 취리히 국제영화제, 런던 아시아 영화제(LEAFF)에 폐막작으로 초청받아 화제를 모았고, 최근 LA에서 열린 아시안 월드 필름 페스티벌에 참석하는 등 끊이지 않는 글로벌 흥행 열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독창적인 세계관을 다채롭게 담아낸 볼거리, 재난을 마주한 이후의 현실성 가득한 인간 군상과 그것을 완벽하게 표현해낸 배우들의 열연으로 올해 최고의 화제작임을 입증해낸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극장과 VOD 서비스를 통해 꾸준히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제59회 대종상영화제 최다부문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