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8(수)
 
  • - 23일~28일, 카자흐스탄과 프랑스에서 원전기업 수출지원 활동

- 카자흐스탄 에너지부와 원전 수출을 위한 원전기업 설명회 개최

- 경남 원전기업, 프랑스 세계원자력전시회(WNE)에서 수출 상담 추진

 

경상남도(박완수 도지사)는 23일부터 28일까지 카자흐스탄과 프랑스에서 경남 원전기업 수출 첫걸음 사업을 펼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독자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원전기업의 수출을 돕기 위해 기존 원전기업 수요 맞춤형 패키지 지원사업의 하나로, ‘경남 원전기업 수출 첫걸음’ 사업을 신규로 마련했다.

 

경남도를 주축으로 창원시, 경남테크노파크, 코트라(KOTRA) 경남지원단, 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에너빌리티는 함께 힘을 모아 이번 수출 첫걸음 사업에 참가한 원전기업의 수출역량을 높이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카자흐스탄기업설명회(4).png
사진/경남도

 

앞서 지난 10월 20일부터 11월 15일까지 참가업체 모집을 공고하여 도내 5개 원전기업(에코파워텍, 삼홍기계, 쉐카이나, 리브릿지, 피케이밸브)을 모집했다.

 

이번 수출 첫걸음 사업을 통해 카자흐스탄에서 원전기업 설명회와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이어 프랑스에서는 원전기업 설명회를 가진 후 세계원자력전시회에 참관하여 세계 원전기업과의 수출 상담도 추진한다.

 

먼저 23일 오전에는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서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카자흐스탄전력협회(KEA), 카자흐스탄원자력발전(KNPP) 등 발전․원전 분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기업 설명회를 가졌다.

 

설명회에는 조태익 주카자흐스탄 한국대사와 세르기진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국장이 참석하였다. 조태익 한국대사는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 최대 교역국이자 자원부국으로 앞으로 원자력 발전에도 큰 관심을 두고 있어 다양한 협력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세르기진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국장은 “경남도를 비롯한 경남 원전기업과 기관의 카자흐스탄 방문을 환영한다”라며, “카자흐스탄 정부는 원자력 부분에 큰 관심을 갖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경남도와 협력을 통해 양측이 함께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설명회에서 경상남도의 원전산업 활성화 정책을 비롯하여 한수원의 한국 원전 사업, 두산에너빌리티의 원자력 사업 현황, 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의 한국의 원전산업과 수출현황 등을 소개하였다. 카자흐스탄 측은 전력 발전시장 동향과 자국의 원자력 시장 전망 등을 설명했다.

 

이날 오후에는 경남과 카자흐스탄의 발전․원전 기업이 참여하는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기업들은 회사를 소개하고, 생산 제품 정보 등을 담은 자료를 제공하는 등 기업 홍보와 함께 기업 간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원전기업 설명회와 상담회에 참가한 양국 기업들은 “이번 행사가 원전 수출에 많은 도움이 되는 행사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했다.

 

오는 27일에는 프랑스 파리를 방문하여 원전기업 설명회를 가진다. 이날 설명회에서 한수원의 유럽 주요 원전 기자재 프로젝트, 경남테크노파크의 경남 원전산업, 두산에너빌리티의 원자력사업 현황을 소개할 계획이다. 프랑스 측은 투자홍보대사의 프랑스 원자력산업 동향, SIA Paterners의 프랑스 원전기자재 시장 진출전략을 설명한다.

 

28일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세계원자력전시회(WNE : World Nclear Exhibition)를 참관하고, 기업 간 수출 상담도 진행할 계획이다. 세계원자력전시회는 2년마다 개최되며, 올해는 81개국 610여 개사가 참여하는 원자력 부문 세계 최대규모의 민간 전시회다.


한편 경남도는 도내 원전기업 활성화를 위해 원전기업 신속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고 있으며, 원전기업 수요 맞춤형 패키지 지원사업과 원전 중소기업 연구개발 과제발굴 지원사업 등을 통해 도내 원전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KJB한국방송]경남=김수철 기자 sck18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도, 원전기업 수출 첫걸음 사업 펼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